주변기기

아트뮤 USB PD 153W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 충전기 GS110 사용 후기 내돈내산

그리피스의꿈 2023. 3. 24. 08:00
728x90

USB를 사용하는 휴대기기를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스마트폰이 생필품 수준으로 보급이 됐고, PC의 점유율을 노트북이 상당부분 가져 온 덕분에 USB를 연결단자로 사용하는 주변기기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만 하더라도 PC가 아닌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고, 이것저것 스마트폰의 편의적 사용을 위해 주변기기를 쓰고 있다 보니 멀티탭을 사용하면서 수많은 어댑터를 교체해 가면서 사용하는 데 한계를 느껴서 결국 수많은 어댑터를 빼 버리고 4구짜리 멀티 충전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아트뮤 USB PD 153W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 충전기 GS110 >

2023년 1월 1일 새해 기념으로(공인중개사 공부할 목적이 가장 컸습니다) 맥북에어를 사면서 동시에 여러 대의 애플 패키지(맥북에어M2+아이폰13Pro+에어팟3세대+애플워치+매직키보드)와 무선 헤드폰(앤커 사운드코어 Q45), 무선 이어폰(앤커 사운드코어 리버티3 프로) 등을 동시에 충전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충전기를 돌아가면서 꽂아 쓰거나 여러 개의 어댑터를 멀티탭에 꽂아 쓰게 되면서 느꼈던 불편함에 슬슬 짜증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멀티 충전기를 알아보다가 가격대비성능이 뛰어나다고 생각이 된 아트뮤의 USB PD 153W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 충전기 GS110(이하 아트뮤 GS110)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 아트뮤 GS110의 크기, 아이폰11과의 비교 >

제품의 크기는 90x68x32mm로 용량을 생각하면 그리 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멀티탭에 꽂아도 비스듬이 틀어져 있는 모양의 멀티탭에서도 위아래 이웃한 콘센트를 침범하지 않아서 사용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무게는 360g이어서 가볍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용량을 생각하면 또 다른 제품에 비해서는 무겁다고도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타사 제품 대비 적당한 크기와 적당한 무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가끔 외계인을 고문해서 얻어낸 기술로 만들어 내는 회사들이 있기도 하지만 보통의 다른 제품에 비해서는 그렇다는 말입니다.^^

 

왼쪽 사진에도 크게 나와 있지만 아트뮤 GS110의 길고 긴 제품명에도 나와있듯이 153W의 최대 동시 출력을 자랑하는 고용량 제품입니다.  포트 하나만 사용할 때는 가장 위 포트부터 별도 입력 시 각각 100W, 35W, 30W, 18W의 출력을 지원하며 , 동시 입력 시에는 65W+35W+30W+18W=148W의 출력을 지원합니다. 물론 2개 포트 사용 시, 3개 포트 사용 시, 또 위치에 따라서도 각각의 포트에 따라 출력되는 전력량은 약간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첫 번째 포트부터 마지막 포트 순으로 출력 전력량이 달라진다는 것 정도만 기억하고 있은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그렇다면 제품에 표기가 되어 있는 PPS는 무슨 뜻일까요. PPS(Programmable Power Supply)는 USB C 단자의 고속 충전 표준 규격으로서 제품 배터리의 충전 상태에 따라 최대 충전량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10초마다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파악하여 충전량을 조절해서 배터리의 발열을 관리하고,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들은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해 80%까지만 급속 충전을 하고, 그 이후에는 일반 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PS 기능은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되므로 필수적이라고 봐야 합니다. 바꿔 말하면 PPS로 표기된 단자는 "상시 출력"이 아니라 "최대 출력"이라고 해석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 이유로 오른쪽 사진에 보면 USB C1~C3, A 단자의 정격 출력이 다양하게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PPS 기능이 없는 제품은 5V~3A 이런 식으로 단일 출력으로 표기가 되는데 반해 아트뮤의 GS110은 읽기도 어렵고, 계산하기도 어려울 만큼 다양한 정격출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일이 계산할 필요 없이 그냥 내 제품 잘 보호해 주고 있구나~ 하고 맘 편히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 물려 있는 케이블. &nbsp;그럼에도 저 밑에 하나 숨어 있는 건 비밀 >

아트뮤 GS110를 구입하고나서 여러 기기를 동시에 물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의 왼쪽부터 맥북에어M2, 15.6" 휴대용 디스플레이, 아트뮤의 2 in 1 충전기, 맨 오른쪽이 애플워치 충전기 케이블입니다. 휴대용 디스플레이 역시도 20W 이상의 전원을 연결해 줘야 하고, 2 in 1 충전기 역시 최소 20W 이상을 연결해 줘야 하는데, 2-3 단자의 출력량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우선 순위에 둬도 무방할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제가 가진 제품들 중에서 가장 큰 충전량을 필요로 하는 맥북에어M2를 충전함으로써 단일 포트에서 얼마나 전력을 내 주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전 사용후기에서 애플 정품 67W 충전기에서 최대 63W까지 뽑아내는 걸 확인했는데(Toocki 100W 디스플레이 케이블) 아트뮤 GS110에서는 어떨지 비슷하게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 아트뮤 GS110에서의 맥북에어M2 최대 출력량 >

케이블로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아닐 테지만 대략적으로는 맞을 겁니다. 애플 정품 충전기에서보다 더 큰 출력을 내 줍니다. 아마 이 정도가 맥북에어M2의 최대 충전량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합니다. 배터리 잔량 50% 대에서부터 시작한 거라서 충전량이 급속히 늘어나더니 금방 50W 이하로 내려오긴 하더라고요.

 

 

배터리 충전량 60%를 넘어서자마자 35W를 출력하는 C2와 30W를 출력하는 C3에 연달아 물려 봤습니다. C2에서는 33W를, C3에서는 29W를 출력해 주네요. 거의 제 스펙에 맞춰서 출력을 제대로 해 준다고 봐야겠죠. 케이블에 달린 전력계가 100%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테스트는 오늘 낮에 했지만 제품을 구입한 건 22년 12월이어서 벌써 3개월 이상 사용을 한 제품입니다. 꽤 긴 시간 사용하면서 느낀 건 역시 용량이 깡패다 라는 겁니다. 저 위의 사진처럼 퇴근과 함께 4개의 기기를 '동시에' 물려서 충전하면서도 발열조차 생기질 않네요. 콘센트 쪽은 오히려 차갑고, USB 포트 부분에서는 체온이랑 비슷한 정도의 열은 있습니다. 그러나 AC를 DC로 변환하는 컨버터에서 아예 열이 안 생길 수는 없으므로 이 정도의 열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이라는 뜻입니다. 이건 아마도 GaN(질화갈륨)을 사용한 이유도 있을 겁니다. 충전기에서 GaN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열 발산이 적으니까요.

 

전자제품에서 가장 큰 문제이고, 또 가장 큰 문제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바로 제품의 발열이라는 점을 보면 4개를 동시에 충전하면서도 과부하는 커녕 여유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는 제품이 맥북에어M2를 제외하고는 15~20W 수준의 아이폰 2대(아이폰11, 13 Pro)가 가장 큰 용량이고 나머지는 그다지 크지 않은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기 위에 포함시키지는 않았지만 JBL의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10000wh의 보조 배터리 등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려서 충전을 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어지간한 기기 4개를 동시에 물려 봤자 제품의 극한 성능을 끌어내는 건 힘들 것 같습니다.

 

이건 비단 저의 문제만은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많은 기기를 물린다 하더라도 기껏해야 100W를 채우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면 100W, 60W짜리로 충분한 거 아니냐고 물으실 수도 있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100W 기기에서 100W출력을 풀로 당겨 쓰는 것과 153W 기기에서 100W를 당겨 쓰는 건 기기의 수명과 안정성에서 시간의 경과와 함께 큰 격차를 보여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사용 만족도는 95% 이상이네요.

 

장점

강력한 전체 출력

더 강력한 단일 출력 (1포트 100W)

출력대비 크지 않은 사이즈

2년 사후지원

 

단점

다소 비싼 가격

 

저의 평점은요

★★★★☆

 

153W까지 필요 없다면 이것도 보고 가세요

 

아트뮤 USB PD 75W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 충전기 GE920 후기 내돈내산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요즘에는 집집마다가 아니라 개인마다 USB 충전기 몇 개씩은 다들 가지고 계실 겁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충전기가 있을 거고, 태블릿, 스마트워치, 노트북,

myreviews.co.kr

2023.06.21 - [주변기기] - 알리발 Toocki 67W USB C GaN 멀티 충전기 내돈내산

 

알리발 Toocki 67W USB C GaN 멀티 충전기 내돈내산

오랜만에 알리 소식입니다. 알리에서 얼마 전에 섬머 세일을 했었지요. 이번에는 지난 번 창립 행사 때와는 다르게 구입을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알리에서 지난 번에 환불 받으면서 꽤 오랜

myreviews.co.kr

 

728x90